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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의 기초. 태그부터 차이까지! (1) 본문
HTML태그의 기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뭐든지 기초가 탄탄해야 결과가 좋으니까요.
HTML과 CSS만 조금 배워두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는데 참 도움이 되겠죠?
텍스트 관련 태그
1. 물리적 태그
물리적 태그는 화면에 출력되는 형태를 지정해 주는 태그 입니다.
소스 | 설명 | 화면출력 |
<i>텍스트</i> | 기울임 글꼴(Italics) | 텍스트 |
<b>텍스트</b> | 굵은 글꼴(Bold) | 텍스트 |
<tt>텍스트</tt> | 타자기 글꼴(Teletype) | 텍스트 |
<u>텍스트</u> | 밑줄친 글꼴(Underline) | 텍스트 |
<s>텍스트</s> | 취소선(Strikethrough) | |
<strike>텍스트</strike> | 취소선(Strikethrough) | |
<sub>텍스트</sub> | 아래첨자(Subscript) | 텍스트 |
<sup>텍스트</sup> | 위첨자(Superscript) | 텍스트 |
<big>텍스트</big> | 크게, Bigger font (one size bigger) | 텍스트 |
<small>텍스트</small> | 작게, Smaller font (one size smaller) | 텍스트 |
물리적 태그는 태그 자체의 의미는 가지지 않고 단순히 화면에 표시되는 형태만을 정합니다. 이것은 css로도 지정할 수 있는 것이므로 중요하지 않는 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논리적 태그
화면에 출력되는 형태 보다는 태그 자체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스 | 설명 | 화면출력 |
<abbr>텍스트</abbr> | Abbreviation (for example, Mr.) | 텍스트 |
<acronym>텍스트</acronym> | Acronym (for example, WWW) | 텍스트 |
<cite>텍스트</cite> | 인용(Citation) | 텍스트 |
<code>텍스트</code> | 코드(Code listing) | 텍스트 |
<dfn>텍스트</dfn> | Definition | 텍스트 |
<em>텍스트</em> | 강조(Emphasis) | 텍스트 |
<kbd>텍스트</kbd> | Keystrokes | 텍스트 |
<q>텍스트</q> | Inline quotation | 텍스트 |
<samp>텍스트</samp> | Sample text (example) | 텍스트 |
<strong>텍스트</strong> | 강한 강조(Strong emphasis) | 텍스트 |
<var>텍스트</var> | 변수(Programming variable) | 텍스트 |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로 기울임이나 굵은 글꼴 이외에는 다른 형태로 보이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이 텍스트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지정하는 역할입니다.
HTML5가 웹 표준으로 지정 되고 나서부터는 시맨틱 태그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의미론적으로 더욱 중요해 졌다는 것인데요. 단순히 이용자가 느끼게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닙니다. SEO가 중요시 되면서 더욱 검색에 노출이 잘 되도록 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강조<strong> 태그나 문서제목<title>태그, 혹은 큰제목<h1>같이 특별한 의미의 텍스트를 알려줍니다. HTML5에 관한것은 또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표현하는 태그
1.<h1~6>태그
<h1>태그는 섹션의 제목을 지정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용을 포괄적이며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의미를 담아야 합니다.
<h1>섹션 큰제목</h1>
<h2>섹션 작은 제목</h2>
h1이 가장 상위의 제목을 의미하며 숫자가 뒤로 갈 수록 그 아래에 속하는 소제목을 의미 합니다. 이것은 html문서 속에서 단계를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적어야 하며, h1은 한 섹션에 한개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p>태그.
p태그는 하나의 문단을 구성합니다.
<p>첫번째 문단</p>
<p>두번째 문단</p>
<p>
첫번째 행.
두번째 행.
</p>
이렇게 크게 한 문단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3. <br>태그
줄바꿈 태그입니다.
<p>
첫번째 행. <br>
두번째 행.
</p>
실제로는 이렇게 적어야 합니다. p태그의 설명에서와 같이 엔터로 코딩하면 실제 출력물에서는 한 줄로 나오게 되죠.
4.특수문자
화면출력 | 설명 | 엔터티 이름 | 엔터티 번호 |
non-breaking space 공백문자(스페이스 키를 누른효과) | |   | |
< | less than | < | < |
> | greater than | > | > |
& | ampersand | & | & |
" | quotation mark | " | " |
링크 태그
<a>태그를 이용해서 하이퍼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a는 앵커(anchor)를 의미합니다.
href
a태그는 기본적으로 href 속성을 가집니다. 링크로 이동할 목적이죠.
<a href="http://www.google.com">구글</a>
target
사용할수 있는 또 하나의 속성인데요. href로 걸어준 목적지에 어떻게 갈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a href="http://www.google.com" target="_blank">구글</a>
target의 값을 _blank로 적어주면 새창이 열리며 구글로 이동합니다.
title
문서제목의 title이 아닙니다. ㅎㅎ. a태그에 사용할수 있는 아주 중요한 title 속성입니다.
<a href="http://www.google.com" target="_blank" title="구글 새창으로 열기">구글</a>
title속성은 이 링크가 어디로 가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웹 접근성에 따르는 방법인데요. 몸이 불편한 분들의 경우 스크린 리더기가 이 title의 내용을 읽어줍니다.
아직 기본도 다 못풀었는데 시간이 휙휙 지나갔네요. 2편은 다음번에 또 이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는 탄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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