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아틀리에 - Web atelier

와콤 뱀부 Ink 펜 사용 후기 본문

잡담/IT

와콤 뱀부 Ink 펜 사용 후기

네루펜 2018. 3. 13. 16:25

[제품리뷰] 와콤 뱀부 Ink

얼마 전에 와콤 뱀부 Ink 펜이 출시되었습니다. 과거 와콤 타블렛을 많이 사용하던 저에겐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저는 서피스 프로 3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피스 3 펜을 주로 쓰고 있었는데요, 얼마 전 뱀부 잉크 펜을 사용해 볼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서피스 3펜과 뱀부 잉크 펜에 대한 차이를 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서피스 3펜 VS 와콤 뱀부 Ink

서피스 펜의 경우는 전용이다보니 페어링후 바로 사용했었는데요, 뱀부 ink 같은 경우는 페어링을 해주고 모드를 바꿔주어야 했습니다.

와콤 뱀부 Ink 펜의 AES모드와 MPP모드를 변경하는 방법. 약 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모드가 변경 됩니다.
MPP모드의 경우에는 2번 처럼 불빛이 들어옵니다.

바로 이 부분 이었는데요, 뱀부 Ink의 경우는 AES 모드MPP 모드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AES의 경우 대부분 사용이 가능한 프로토콜 모드 이지만,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서피스 프로3를 사용중이었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호환 모드인 MPP 프로토콜 모드로 전환 해야 했습니다.
저 설명서의 이미지 처럼 양쪽이 빛이 나더군요.

와콤 뱀부 Ink의 첫번째 매력은 바로 이 호환성 이었습니다. 여러기기에 호환이 되다보니 사용성이 아주 넓을 것 같네요.

제품 패키지

상당히 깔끔 하네요. 패키지를 뜯기 직전이 가장 가장 두근거릴 때인것 같아요.
경건한 마음으로 조심히 뜯어보았습니다.

패키지 구성 물품들. 펜과 건전지, 그리고 펜팁 툴박스, 제품 설명서 2종이 들어있습니다.

개인적인 성격이지만 전 새로운 제품을 접하게 되면 가장 먼저 설명서를 읽어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설명서를 열었더니 다양한 언어로 설명이 되어 있네요.
건전지는 AAAA를 사용하는데, 기존에 서피스 펜에도 AAAA를 사용했으니 별 문제는 없더군요. 사실 저도 AAAA건전지를 사러 돌아다녀 봤지만 요즘엔 잘 보이지 않아서 인터넷 구매를 하거나 직접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만드는 방법으로 해결 했네요. 제가 선택했던건 다이소에서 산 9V 제품이었네요 ㅋㅋ

와콤 뱀부 Ink 펜과 펜팁 툴박스의 자태

와... 사진으로만 보다가 실물로 보니 훨씬 더 예쁘더라구요. 펜을 손에 쥐는 그립감도 상당히 좋습니다. 서피스 펜은 사실 그립감이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뱀부 Ink 펜은 그 부분에 대해선 서피스펜보다 훨씬 마음에 듭니다.

펜팁 툴박스 상단측면.

펜팁 툴박스의 케이스를 열면 내부에 펜심이 2개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측면 부분에는 펜팁을 교체할때 사용하는 부분이구요. 저 구멍에 펜팁을 넣고 기울여서 당기면 쏙 하고 빠집니다.
이런 편의성 부분은 상당히 좋네요.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윈도우에서 뱀부 Ink펜이 페어링 된 모습

Ink펜 상단의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파란 불빛이 점면 되면서 블루투스 연결 대기 상태가 됩니다. 그때 윈도우에서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면 됩니다.
제가 정신이 없어서 미처 사진을 못찍었는데, 블루투스를 연결하고 난 뒤, 펜 옆구리에 달려있는 버튼 두 개를 동시에 2초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AES모드에서 MPP모드로 전환됩니다. 그제서야 마이크로소프트 기기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서피스펜 1세대와 뱀부 Ink펜을 번갈아서 사용해보는 모습

알고 지내는 지인 중에 현직 동화 애니메이터가 있습니다. 종이작화도 하시지만 액정태블릿에 펜으로 디지털 작화도 하시는 분이죠. 어렵게 지인분을 모셔다가 사용기를 물어보았습니다.
"서피스펜도 잘 나가긴 하는데, Ink 펜이 더 좋은것 같아. 펜촉이 화면 위에 그어지는 느낌이 이게( 뱀부 Ink ) 더 좋다."
제 서피스엔 액정 보호필름을 붙이지 않은 상태라서인지 서피스펜은 그냥 유리에서 그냥 더 미끄러지는 느낌.. 그러니까 이 지인분의 묘사를 빌리자면 "서피스 펜은 허공에다가 헛발질 하는 느낌이야"라고 합니다.
물론, 취향은 개인적인 것이고, 느끼는 것도 다르겠지만 저도 써본 느낌으로는 뱀부 Ink 펜의 필기감에 한 손 더 들어주고 싶더군요.

몇번 번갈아서 써보더니 신나서 낙서를 하고 있다

필압의 경우 뱀부 Ink가 4,096레벨로 압승이지만, 서피스 프로3의 한계로 서피스 펜과의 필압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필압 민감도 부분은 와콤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조절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총평

서피스 펜과 뱀부 Ink의 차이는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갈릴순 있겠네요. 하지만 명확한 사실은 뱀부 Ink가 훨씬 싸기 때문에, 가성비로는 으뜸이라는 것이겠네요. 실제로도 그렇게 느꼈고요.
뉴서피스 펜이 아직은 Ntrig 기술이 적용되어있지만 사실상 인수한지 그렇게 오래되었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발전하는 것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만, 현재의 상황에서는 뉴서피스 펜보다는 뱀부 Ink가 더 나은 선택일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